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과거 처방받은 약 확인하는 방법

by ㅿㆁ 2022. 6. 29.

가끔 약국과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 어떤 약이었는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근 1년 동안 받은 약 처방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의사 또는 약사가 해당 서비스를 통해 환자가 평소 복용하고 있는 약 정보를 확인하여 적절하게 응급 처치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이용 방법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2.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 클릭
  3.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 완료
  4. 부가정보 동의 및 SMS 수신 동의 변경 화면이 나오면 전체동의 선택 후 하단의 [확인] 클릭
  5. 투약 이력 확인

[모바일]
아래 링크를 통해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하여 건강정보 앱을 설치한 후, 컴퓨터에서 하는 절차와 같이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 Google Play 앱

『건강정보앱』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주요 기능을 모바일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play.google.com

아래 그림과 같이 '나의 투약이력' 화면에서 조제일자나 조제기관을 선택하면 조제받은 약의 이름, 약의 효능 그리고 1회 투여 횟수 등과 같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행하는 안정성 서한(속보) 대상 의약품 여부도 확인 가능합니다.

나의 투약이력 조회 결과 화면


또한 특정 약품명을 누르면 해당 약품이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급여대상인지 비급여인지 여부와 해당 약이 무슨 약인지에 대한 설명, 복용방법, 적정 용량 그리고 대체 투약이 가능한 약 정보까지 표시됩니다.

 

 

알러지 및 부작용 등록 기능

투약 이력 외에 '알러지 부작용 조회 및 작성' 탭에서 [등록]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알러지 및 부작용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 부작용 등록 화면

미리 본인의 알레르기 정보나 부작용 정보를 입력해 놓으면 시스템에 저장되는데요. 추후 응급상황 발생 시 말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시스템에 등록된 정보를 약사나 의사가 의료현장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활용 사례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부모님이 갑자기 쓰러지셔서 응급실에 가게 됐는데 의사 선생님이 부모님께서 최근에 복용하신 약이 있는지 물어보는 경우
  • 장기적으로 계속 복용해야 하는 혈압약 같은 경우에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복용할 때 기존에 처방받았던 약 정보가 필요한 경우
  • 약 처방 시 본인에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성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

 

 

평소에 앓고 있는 지병 때문에 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기나 상처 등으로 인해 다른 약을 처방받아 동시에 복용해야 하거나  응급상황 시 환자에게 약을 투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알러지 및 부작용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