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통해 핸드폰, 인터넷, TV 서비스 이용 중 해지 및 통신사 이동 시 발생 가능한 미수령 통신비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금액 조회와 신청은 정부와 통신3사에서 운용하는 와이즈유저 및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통신사로부터 돌려받지 않은 통신요금 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하고, 환급 가능한 미환급금이 존재한다면 환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와이즈유저'라고 검색한 후 검색 결과에 나타난 와이즈유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현명한 활용]을 누른 후 [유용한 서비스]에서 [통신사 미환급액]을 누릅니다.
- 화면 하단에 있는 [통신사 미환급액조회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 개인정보 입력, 통신사 선택, 개인정보 약관에 동의한 후 [조회]를 누릅니다.
위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받지 못한 통신비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통신 미환급액 조회 결과 아래와 같이 3가지 항목 모두 0원으로 표시된다면 모든 통신비를 환급받은 상태입니다.
- 과오납 요금
-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 또는 설비 보증금
- 환급 신청 가능 금액
만약 0원으로 표시되지 않고 받지 않은 환급금액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해당 미환급액을 본인 명의 은행 계좌로 입금해 줍니다.
통신요금 미환급금이란
휴대폰, 인터넷, 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지 또는 통신사 이동 전 기존 통신사의 요금을 정산하게 되는데요. 요금 정산 이후 미수령 금액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해당 금액을 찾아가지 않은 경우 통신 미환급액, 즉 통신요금 미환급금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통화료에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건, 요금이 이중납부된 건 또는 서비스 해지 후 보증금 미수령 건 등을 통해 발생한 통신요금 미환급액이 모두 환급 대상이 됩니다.
와이즈유저 및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대해
와이즈유저 홈페이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믿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와이즈유저 홈페이지에서 [통신사 미환급액조회 바로가기]를 누르면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스마트초이스는 통신3사(SKT, KT, LG유플러스) 및 SK브로드밴드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와 협력하여 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마찬가지로 믿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TV를 제외한 핸드폰 및 인터넷은 일상생활과 사업을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통신 서비스입니다. 요즘은 통신사 이전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 기존에 이용 중인 통신사를 해지하고 새로운 통신사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이때 기존 통신사로부터 받지 못한 통신요금 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하신 후, 있다면 꼭 신청하셔서 환급받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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