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재테크

이더리움 하드포크 이후 ETH 및 ETHW 코인의 가치 전망

by ㅿㆁ 2022. 8. 17.

이더리움 머지(Merge)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PoS 방식으로 전환되어 스테이킹을 통해 채굴이 가능합니다. 기존 PoW 방식의 이더리움 채굴자들은 PoS 전환에 반대하여 머지 당일 이더리움 하드포크를 통해 ETHW 코인을 발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더리움 머지 이후 하드포크로 인해 생기는 이더리움 PoW(ETHW) 코인이 기존 이더리움(ETH) 가격,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Dapp) 및 NFT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졌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알고란 채널에 코빗 정석문 대표님이 나오셔서 설명해 주신 내용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로 아래 영상을 통해 전체 내용을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알고란 채널

 

 

이더리움 PoW(ETHW) 가치에 대한 의견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들이 결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디앱 운영진을 포함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관계자들의 여러 의견을 긍정 및 부정 의견으로 구분해 봤습니다.

 

긍정적인 의견

ETHW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더리움 PoW 기반 네트워크에는 트랙 레코드(Track Record)가 존재합니다. 즉 과거 수년간 문제없이 돌아가면서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에 이미 생태계와 커뮤니티 등 사용자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 이더리움 클래식(ETC)과 비트코인캐시(BCH)도 각각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되어 나온 코인입니다. 현재 각 코인의 시총 순위를 보면 19위와 3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코인들이 처음 하드포크될 때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름대로의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아직 없어지지 않고 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의견

ETHW는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코인은 USDT나 USDC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하드포크를 하게 되면 스테이블 코인도 PoW 기반과 PoS 기반으로 분리됩니다. 하지만 해당 스테이블 코인을 보증하는 달러는 분리되는 게 아니므로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인 테더와 서클이 지지하는 네트워크가 중요합니다. 최근 테더와 서클에서는 PoS 기반의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PoS를 지지하는 진영은 대부분 개발자들입니다. 즉 디파이를 포함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되는 디앱들의 개발자들은 대부분 PoS 기반의 이더리움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 현재 스테이킹 중인 이더리움(stETH)는 PoW 기반의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고 그냥 사라지게 됩니다.

 

과거 유사한 사례로 예측해 보는 ETHW 가치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 하드포크를 통해 나온 코인이고,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 하드포크를 통해 나온 코인입니다. 각 코인이 하드포크 되어 나온 배경에는 특정 사연이 있지만, 이러한 사연은 배제하고 해당 코인들과 원본 코인인 이더리움 및 비트코인과의 시세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TC:ETH 가격 비교 차트

이더리움 클래식 vs 이더리움 가격 비교 차트(코인게코)
이더리움 클래식 vs 이더리움 가격 비교 차트(코인게코)

 

BCH:BTC 가격 비교 차트

비트코인 캐시 vs 비트코인 가격 비교 차트(코인게코)

 

위 두 차트 모두 우하향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로 봤을 때 ETHW 코인도 장기적으로 ETH 대비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PoW의 미래에 가치 투자하는 분이 아니시라면 하드포크가 발생하여 ETHW 코인을 에어드롭 받게 되면 빠르게 매도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ETHW 에어드롭 받는 방법

만약 실제로 하드포크가 이루어진다면 메타 마스크에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거나 하드포크를 지원하는 거래소에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으면 ETHW를 에어드롭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더리움 2.0 스테이킹에 참여하고 있는 이더리움 물량에 대해서는 에어드롭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사실 이더리움 PoW 진영에서 실제 하드포크를 진행할지 여부는 확실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현재까지의 분위기를 보면 하드포크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더리움 머지 당일 하드포크를 통해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계신 홀더 분들은 ETHW를 에어드롭 받을 수 있을 텐데요. 단기 또는 스윙 관점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ETHW 하드포크가 발생하기 전에 이더리움을 매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이더리움의 가치를 믿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드포크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보유하고 계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