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생활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매 상품 환불 신청하기

by ㅿㆁ 2022. 7. 23.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하다 보면 게임이나 앱 등 구매한 상품에 대해 환불 신청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이 결제했을 수도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환불하고자 하는 상품을 결제한 주체에 따라 환불 신청 방법이 구분됩니다.

  • 본인이 결제한 경우
  • 가족, 동료, 친구 등 지인이 결제한 경우
  • 누군지 확인할 수 없는 사람이 결제한 경우

 

본인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환불 신청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다가 실수로 결제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본인이 원하는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으로 착각하여 구매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환불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이 구글 공식 도움말에 접속하여 [환불 요청] 버튼을 누른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 구매 상품에 대한 환불 신청 방법
본인 구매 상품에 대한 환불 신청 방법

 

아래 구글 공식 도움말에서 해당 환불 요청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환불 자세히 알아보기 - Google Play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가족, 동료, 친구 등 지인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환불 신청하기

가족, 동료, 친구 등 주변에 아는 사람이 내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환불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합니다.
  2.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누릅니다.
  3. 팝업 메뉴에서 [결제 및 정기 결제]를 누릅니다.
  4. 상단 메뉴에서 [예산 및 주문 내역]을 누릅니다.
  5. '주문 내역'에서 환불할 상품의 우측에 있는 [환불 요청] 또는 [문제 신고]를 누릅니다.
  6. 본인이 처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7. 안내되는 양식 작성 후 환불을 받고 싶다는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위 절차대로 하셨으면 환불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구글 측에서 환불 신청 내용을 검토한 다음 최소 15분에서 최대 4일이 지난 후에 검토 결과를 본인의 이메일로 보내 줍니다.

 

 

누군지 확인할 수 없는 사람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환불 신청하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갑자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이나 게임 등을 구매했다는 결제 내역 알림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확인해 봐도 누가 구매했는지 도저히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환불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공식 도움말에 접속합니다(구글 공식 도움말 페이지 바로가기).
  2. [문의하기]를 누릅니다.
  3.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4. 문제가 되는 상품을 구매한 결제 수단을 선택합니다.
  5. 요청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6.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제출]을 누릅니다.

만약 구매 상품이 1개가 아닌 여러 개인 경우 [새 미승인 구매 내역 추가] 메뉴를 눌러 결제된 모든 상품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 유형 별 환불 소요 기간

구매에 사용한 결제 유형에 따른 환불 소요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영업일 기준 최소 3일에서 최대 5일 소요
  • 통신사 선불 결제: 영업일 기준 최소 1일에서 최대 30일 소요
  • 통신사 후불 결제: 최소 1달에서 최대 2달 소요(환불 완료 후 월 청구서에 표시됨)
  • 구글 플레이 잔액: 영업일 기준 최소 1일에서 최대 3일 소요
  • 카카오페이: 영업일 기준 최소 3일에서 최대 5일 소요
  • 페이코: 영업일 기준 최소 3일에서 최대 5일 소요

 

구글이 아닌 앱 개발자에게 환불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앱 자체 상품과 관련된 환불인 경우 앱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 앱 사용이나 작동 과정의 문제인 경우
  • 앱에서 구매한 상품에 문제가 있거나 해당 상품이 보관함으로 들어오지 않은 경우
  • 상품을 구매한 지 48시간이 지난 경우

 

본인의 승인 없이 다른 사람이 결제할 수 없도록 구글 계정 설정하기

다른 사람이 본인의 결제 수단을 동의 없이 마음대로 사용하는 경우를 방지하려면 구글 계정에서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본인의 핸드폰이나 보안키 없이 내 계정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훨씬 안전하게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에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계정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구글 계정 관리 페이지 바로가기).
  2. 왼쪽 메뉴에서 [보안]을 누릅니다.
  3. 'Google에 로그인' 섹션에서 [2단계 인증]을 누릅니다.
  4.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원하는 2단계 인증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후 선택한 인증 옵션에 따라 나오는 안내 메시지에 따라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기본 설정인 [Google 메시지]와 [OTP 앱]을 추가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의 결제 주제에 따른 환불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내가 직접 구매한 상품에 대한 환불인 경우 어렵지 않게 안내된 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반면 생각지도 못한 결제 내역 알림을 받게 되는 경우 당황해서 빠르게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러한 경우 앞서 설명드린 내용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환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구글 계정에 2단계 인증을 설정하여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